미적분학 2-4. 벡터의 표현법과 연산
코딩 공부/Maple-미적분학 2020. 11. 18. 08:51Maple에서 LinearAlgebra 꾸러미와 linalg 꾸러미에 있는 명령어를 사용하여 벡터를 나타내고 그들의 연산 (내적, 외적)을 할 수 있다.
예제
a=<4,0,3>이고 b=<-2,1,5>라 할 때, |a| 와 벡터 "a+b, a-b, 3b, 2a+5b" 를 각각 구하여라.
with(LinearAlgebra)
a:=<4|0|3>
b:=<-2|1|5>
VectorNorm(a,2)
a+b
a-b
3*b
2*a+5*b
예제
벡터 a=<2,2,-1>과 b=<5,-3,2> 사이의 각을 구하여라
with(LinearAlgebra)
a:=<2|2|-1>
b:=<-5|-3|2>
val1:=DotProduct(a,b)
val2:=VectorNorm(a,2) * VectorNorm(b,2)
val3:=val1/val2
arccos(val3)
evalf(arccos(val3))
evalf(arccos(val3)*180/Pi)
예제
벡터 a=<1,3,4>과 b=<2,7,-5> 에 대하여 "aXb"를 구하여라
with(LinearAlgebra)
a:=<1|3|4>
b:=<2|7|-5>
CrossProduct(a,b)
직접해보기
(a). 벡터 a=<5,-12>과 b=<-3,-6> 에 대하여 "a+b, 2a+3b, |a|, |a-b|"을 구하여라
(b). 벡터 a=<3,6,-2>과 b=<1,2,3> 에 대하여 "a위로의 b의 스칼라 및 벡터 사영"을 구하여라
(c). 벡터 a=<2,-1,3>과 b=<4,2,1> 에 대하여 "aXb, bXa"을 구하여라